교육정보

대학소식

2022.06.08 18:09
[입시뉴스] 서울대 성균관대 숭실대 AI반도체학부 신설 예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신설한 ‘인공지능반도체 융합인력양성’ 사업에 서울대 성균관대 숭실대 3개교가 선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3개 대학에는 3년간(’22~’24년) 대학당 약 14억원 내외가 지원되고, 대학 내에서는 다수 학과들이 연합으로 참여하여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다각적인 실무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AI반도체가 대체 무엇일까요?
 

※ AI 반도체란?

AI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가능하게 하는 고성능·저전력 반도체.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폰노이만 방식의 기존 반도체와 달리 AI반도체는 대량의 데이터를 동시에 병렬 처리한다. 빠른 시간 내 복잡한 상황 인식과 판단 등에 최적화된 반도체다. 모바일, 가전 등을 넘어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인 디지털 헬스케어,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스마트 팩토리의 핵심 부품이다.

 

반도체가 AI의 기반이 되는 존재이기 때문에 정부가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개발에 많은 금액을 투자하며 경쟁력 제고에 부쩍 노력을 하고 있는 건데요, 사실 한국은 한국은 반도체 강국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메모리 강국이죠. 시스템반도체는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부쩍 반도체 계약학과에 대한 소식이 많아요.

지금까지는 개별기업이 주요대학에 설립하는 반도체 계약학과와 달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직접 예산을 지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반도체 계약학과이고, 이르면 올해 정시부터 신입생을 모집할 가능성도 있다고 하니 눈여겨 봐야겠어요.

 

관련된 여러 기사 중 베리타스알파 기사가 내용을 자세히 다루고 있어서 링크를 공유합니다.

 

기사 출처 : 베리타스 알파

기사 제목 : 서울대 성균관대 숭실대 2024부터 AI반도체학부 신설하나.. ‘AI반도체 융합인력 양성사업’ 선정

기사 전문 보기 ☞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17085